시정 여론조사 소개

서울시에서는 시민과 소통하고 시민과 함께 만드는 시정을 구현하고자 복지, 문화, 경제, 환경, 안전 등 각 시정 분야에 걸쳐 다양한 여론조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주요 시책에 대해 외부 전문기관과 조사를 진행, 시민의 의견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며, 또한 자체 온라인 조사를 통해 온라인 패널분들의 의견을 경청하여 시정에 반영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시정여론조사 절차

  1. 정기적 혹은 수시로 여러 부서에서 시정과 관련된 여론조사를 요청합니다
  2. 서울시 간부 및 여론 전문가, 교수, 연구원 등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시정여론조사 자문위원회’를 개최하여 여론조사 주제의 실시여부를 검토합니다. 단, 시급한 현안이거나 예산이 크게 소요되지 않는 조사의 경우는 내부 검토를 통해 실시하기도 합니다.
  3. 선정된 주제에 대해 개별 조사 설계를 마친 후 이에 대해 실제 조사(실사)를 수행하게 되며 통계처리 및 결과 분석을 마치고 나면 조사를 요청한 부서에 그 결과를 알려줍니다.
  4. 각 부서는 담당 분야의 시책을 수립하거나 추진해 나갈 때 여론 조사결과를 활용합니다.

시정여론조사 활용

  • 각계 각층 시민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전문가의 관리를 통해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모아낸 시정여론조사 결과는 단기 혹은 장기적으로 시정에 반영되어 시민의 삶을 개선해 나가는데 중요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